건강칼럼
광명성애병원이 알려드리는 의학상식입니다.
광명성애병원은 고객님을 위한 생활에 도움이 되는 의료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현대인에게 흔한 갑상선 기능이상 질환
등록일
2020.01.16
조회수
6934
카테고리
광명성애병원

 

 

현대인에게 흔한 갑상선 기능이상 질환
광명성애병원 내분비내과 과장 이명원
갑상선은 후두 연골 중 가장 크고 방패 모양으로 생겼다 하여 방패 갑자를 쓰는 갑상연골의 아래쪽으로 기도를 덮으며 위치하여 갑상선이라고 명명되었고 우엽과 좌엽 양엽으로 이루어진 모양이 나비처럼 보인다. 건강한 갑상선은 조직이 부드럽고 목근육층으로 덮여 있어 겉보기에 윤곽이 드러나지 않고 잘 만져지지도 않는다. 
/upload/gm/b2/03/2020_01_16_154722.png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갑상선호르몬은 혈액 내로 분비되어 전신을 돌며 멀리 떨어진 세포들의 성장과 생리 활성화에 관여, 매우 적은 양임에도 생존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갑상선호르몬은 역할에 따라 이름 붙이자면 대사조절호르몬으로 갑상선의 기능 이상으로 갑상선호르몬을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만큼 생산해내지 못하거나 너무 과도하게 생산하면 신체 대사를 정상적인 속도로 유지하지 못하게 된다.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하면 동작이 느려지고 추위를 많이 타고 체중이 증가하고 심박수/심박출량이 감소하는 등의 대사량 감소 증상을 느끼게 되고 반대로 갑상선호르몬이 과해지면 몸이 더워지고 땀이 많이 나고 체중이 감소하고 심박수/심박출량이 증가하는 등의 대사량 증가 증상을 느끼게 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15년과 16년 발표 통계 자료에 따르면 갑상선기능저하증과 항진증으로 병원에서 진료받은 환자 수는 한 해에 67만명을 넘어서서 우리나라 인구를 5100만명으로 보았을 때 100명당 1.3명 꼴이었고 해마다 증가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전반적인 환자 수 증가는 이전보다 자기 몸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건강검진의 대중화에 기인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외에도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또 다른 양상 한가지는 저하증과 항진증 모두에서 보이는 여성 우세 경향이다. 여기에는 증상이 있을 경우 남성보다 예민하게 병원을 찾는 행동의 차이도 기여했겠으나 주로는 우리나라 갑상선 기능 이상의 주 원인이 자가면역 이상 관련인데 자가면역질환의 발생률이 남성보다 여성에서 5~10배 가량 높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면역계가 활성화되어 있는데 이렇게 활성화된 면역계는 그만큼 예민해져 이상이 나타나기도 쉽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증상은 대사율 감소로 인한 증상으로 일반적으로 호소하는 증상은 추위를 많이 탐, 땀이 적어짐, 쉽게 피로를 느낌, 식욕저하에도 불구하고 체중은 증가함, 부종, 쉰 목소리, 언어 등 지적 기능이 느려짐, 기억력 저하 등이다. 객관적 소견으로는 머리카락이 건조하고 눈꺼풀이 부어있으며 목이 부어보이고 심혈관계 기능 저하로 심장 박동이 느려지고 약해진 소견, 위장관 기능 저하로 인한 변비와 소화불량, 여성의 경우 월경 이상/월경 과다, 거칠고 차가우며 건조한 피부를 관찰할 수 있다. 이외에도 근신경계 쪽으로는 근쇠약감, 저림 증상, 근육통 등을, 감정적으로는 우울감, 집중도 저하, 계속 자고 싶어하는 양상을 보인다. 갱년기 증상과도 비슷하여 가장 많은 분율을 차지하는 50대 여성의 경우 갑상선 기능 이상 의심이 늦어지기도 하고, 사고력과 기억력 저하로 치매 의심 하에 검사를 진행하다가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원인이었던 것으로 밝혀지기도 한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증상은 대사율 증가로 인한 증상으로 일반적으로 호소하는 증상은 몸이 더워져 더위를 많이 탐, 땀을 많이 흘림, 식욕증가에도 불구하고 체중은 감소함 등이다. 객관적 소견으로는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안증상이 있는 환자의 경우 윗눈꺼풀이 뒤로 당겨져 흰 공막이 드러나고 안구가 돌출된 소견이며 대개 목이 부풀어 나와 있다. 심혈관계 기능 항진으로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혈압이 상승, 위장관 운동성 증가로 인한 배변 횟수 증가 및 설사, 여성의 경우 월경량 감소 및 무월경, 따뜻하고 발그레하며 축축한 피부를 관찰할 수 있다. 이외에도 근신경계 증상으로 손 떨림, 근력 약화, 근육량 감소, 피로감 등을 느끼며 감정적으로는 신경 과민, 집중도 저하, 불안 불면증 양상을 보인다. 
전 세계적으로 갑상선 기능 이상의 가장 흔한 원인은 갑상선호르몬의 재료인 요오드 섭취의 부족 때문이라고 알려져 왔으나 해조류/해산물 및 김치/반찬 등에 들어가는 천일염으로부터의 요오드 섭취가 풍부한 우리나라의 경우 가장 흔한 원인은 자가면역성의 문제이다. 인체는 외부 물질(세균과 바이러스를 포함하는)에 대항하는 항체를 만들어내는 면역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 문제가 생겨 자기 몸의 정상세포를 외부 물질로 오인해 이를 공격하는 자가면역항체를 만들어 내는 것이 자가면역성이고 이를 기전으로 발생하는 질환이 자가면역질환이다. 공격받는 장기에 따라 여러 가지 자가면역질환이 있고 갑상선에 대한 자가면역질환인 하시모토 갑상선염과 그레이브스병이 각각 우리나라에서 갑상선기능저하증과 항진증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즉 우리나라의 갑상선 기능 이상의 주된 원인은 자가면역성이라는 유전적 소인을 가진 사람에서 스트레스 등 외부 요인이 기여함으로써 체내의 정상 면역체계 변화가 촉발되어 발생하는 자가면역질환이다. 
갑상선 기능 이상을 진단하기 위해 시행하는 두 가지 기본 검사는 초음파 검사와 혈액 검사이다.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진단되면 치료는 부족한 갑상선호르몬의 보충으로 느려진 대사 속도를 정상화시키는 것으로 자연적인 체내 호르몬 성분과 동일하게 인공적으로 합성된 제제를 복용하게 되고 정기적인 혈액 검사를 통해 적정량으로의 조정이 필수적이며 대개 지속적인 보충을 요하므로 자가로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치료로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히 이용되는 1차 치료법은 약물 요법인 항갑상선제로 과도하여 문제가 되는 갑상선호르몬 합성을 억제하는 기전이다. 약 12~24개월 유지 치료를 요하며 40~70%에서 완치된다. 이 이상의 기간에도 치료가 되지 않는 환자들에서는 방사성동위원소 치료 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한다. 
갑상선 기능 이상 질환은 매우 흔하지만 대부분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양호한 예후를 가진다. 그러나 착한 질환이라는 이유로 방치한다면 갑상선 기능이상으로 인한 병태생리가 누적되다가 결국 심각한 합병증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의 의견에 따라 치료해야 한다.

 

 

목록
이전글
기침 예절 및 손씻기
다음글
인플루엔자 유행 주의보 발령 (2023.09.15)
진료과
가정의학과
건강의학센터
내분비내과
마취통증학과
병리과
비뇨의학과
산부인과
성형외과/수부외과
소아청소년과
소화기내과
심장내과
신경과
신경외과
 
신장내과
안과
영상의학과
외과
응급의학과
이비인후과
재활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정형외과
직업환경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치과
피부과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진료센터
뇌신경센터
소화기내시경센터
수부재건센터
심혈관센터
안센터
응급센터
인공신장센터
건강의학센터
임플란트센터
자살예방센터
건강검진센터
치매관리센터
진료클리닉
갑상선클리닉
갱년기클리닉
고관절클리닉
고혈압클리닉
골절및외상클리닉
관절및스포츠의학클리닉
난청클리닉
남성갱년기클리닉
남성의학클리닉
뇌졸중클리닉
당뇨병클리닉
대장항문클리닉
동통 클리닉
레이저클리닉
미용성형클리닉
백내장클리닉
보톡스클리닉
복강경클리닉
부인과복강경클리닉
부정맥클리닉
소아청소년내분비클리닉
 
소아청소년심장클리닉
소아청소년알레르기클리닉
심미보철클리닉
심부전클리닉
알레르기클리닉
어지럼증클리닉
요로결석클리닉
요실금클리닉
우울증클리닉
유방클리닉
임플란트클리닉
자궁경클리닉
전립선클리닉
척추내시경클리닉
척추외과클리닉
치매클리닉
치아미백클리닉
하지정맥류/혈관외과클리닉
협심증클리닉
금연클리닉
진료지원
간호부
사회사업팀
약제팀
영양팀
원무팀
적정진료관리실
특수임상검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