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이란?
우리 눈의 구조는 카메라의 구조와 흡사한데 정상적으로 외부에 빛이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하는 투명한 수정체를 통과하여 눈 뒤쪽에 신경에 해당하는 망막이라는 구조물에 상을 맺히여 보게됩니다. 그런데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든 이 투명한 수정체에 뿌옇게 혼탁이 발생하여 외부에 빛이 혼탁된 수정체를 잘 통과하지 못하게 되어 시력에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을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원인
노화과정으로 생기는 것이 대부분의 원인을 차지하는데 이러한 노인성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발병률이 높아져 60대에는 50% 70대에는 70%이고 80대 이상에서는 대부분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외에 최근에는 30-40대에도 발병하는 경우가 종종 있고 외상이나 스테로이드 장기간 사용으로 발병률이 증가 할 수 있고 당뇨나 아토피성 피부염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백내장은 수년간 자외선 노출, 항산화 효소의 불충분한 작용, 비타민 A, E, C 의 부족 등의 여러 가지 요소의 복합작용으로 생긴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수년간 백내장 약물 치료에 대해 연구 되어 왔고 여러 가지 약물이 시판 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 효과가 미미 하여 시력 장애가 심하지 않거나 수술을 꺼리는 환자에게 백내장 진행을 늦추는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술 시기
과거에는 수술시기를 주로 시력에 의존하여 결정하였으나 최근에는 수술기술의 발달과 수술결과의 향상으로 인해 시력만으로 수술시기를 결정하기 보다는 환자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수술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즉 시력 외에도 환자의 직업이나 환경에 따른 각 환자의 특별한 기능적 시력요구 정도가 중요한 척도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시기를 지나치게 늦게 잡을 경우 심해진 백내장 자체로 녹내장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고 수술 중 합병증 가능성이 높아지고 술 후 회복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적 치료
현재 백내장의 주 수술방법은 초음파 유화술을 이용한 것으로 검은 눈동자에 해당하는 각막에 미세한 구멍을 내에 백내장이 생긴 수정체를 초음파 유화술을 이용하여 제거하고 이 부위에 인공수정체라는 구조물을 삽입하여 수술을 마치게 됩니다. 이 초음파 유화술의 원리는 초음파 진동자에 연결된 첨단부가 진동하여 수정체에 가하는 직접 충돌, 충격파 등으로 백내장이 생긴 수정체를 제거하게 됩니다.
◎수술 후 유의사항
-수술하신 당일부터 일상생활은 가능하나 2-3일 정도는 안정이 필요 합니다.
-수술 후 1달 정도는 눈을 비비거나 부딪히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무리한 운동은 하지 마십시오.
-세안, 샤워, 머리감기는 수술 후 2주 부터는 가능하나 수술하신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 하십시오.
-사우나, 대중목욕탕, 찜질방은 수술 후 한달 후부터 가능합니다. 파마나 염색도 2달 후부터 가능합니다.
-술은 수술 후 2달 동안은 금하시고 그 외 음식은 가리실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수술 후 한달 이내에 수술한 눈을 비비시거나 누르시면 감염에 원인이 될 수가 있어 반드시 삼가하셔야합니다.
-수술 후 약 2주간은 사물의 색감이나 선명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밝은 빛에 눈부심 현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선글라스나 보안경을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