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에서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생활습관병 중 가장 대표적 질환으로, 증상 없이 서서히 진행되는 제2형당뇨병의 경우, 진단시 이미 합병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본원은 대한당뇨병학회에서 인증한 “당뇨병 교육자격 인증병원”으로서 당뇨병의 조기 발견과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관리를 위해 당뇨병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인력과 장비,특히 합병증 관련 전문와의 원활한 협진 체계는 대학병원에 뒤지지 않는 진료성적을 낼 수 있게 합니다.
당뇨병클리닉의 주요 구성내용을 보면,
1. 대한당뇨병학회에서 인증한 당뇨병교육자 자격증을 가진 당뇨병교육 전문간호사가 외래진료실에 인접한 당뇨병 교육상담실 에서 환자 및 가족의 교육, 상담, 임상연구를 전담하고 있어, 본원 당뇨병크리닉에 등록되어 꾸준한 치료를 하는 동안 상시 지원을 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2. 당뇨병교육자 자격증을 가진 임상영양사가 별도의 영양상담실 에서 개별상담을 통해 환자 개개인의 생활에 맞는 식사요법 요령에 대해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한편 매달 1회 시행되는 조식회에서 영양사 도움하에 실제 식사를 해보며 당뇨병 식사요법에 대한 실습을 할 수 있습니다.
3. 당뇨병 조절의 궁극적 목적이라 할 수 있는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는 조기발견과 적극적 대응이 최선인 바, 2007년 10월 부로 당뇨병합병증 검사실을 개설하여 여러 과와 검사실을 돌아다녀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신속하게 검사를 할 수 있게 되어 환자분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 때 발견된 문제점은 각 해당 분야 전문의 진료로 연결시켜 드리고 있습니다.
4. 의사, 간호사, 영양사 이외에 당뇨병약물 전문 약사, 사회복지사, 외래 및 입원병동 수간호사까지 포함하는 당뇨병 교육팀 이 구성되어 당뇨인 야유회 같은 야외행사도 매년 개최하여 지역사회 중심 병원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