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FAQ
광명성애병원에 자주 물으시는 질문들입니다.
의료검사, 생활건강 등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 제목
- 급성 후두염
- 진료과
- 이비인후과
- 조회수
- 6654
- 작성자
- 이비인후과
- 등록일
- 2014.07.29
1. 정의
일반적으로 인두,후두,기관 등을 포함한 상기도 감염의 부분 증상으로, 성대부위에만 국한해서 염증을 일으키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2. 증상
주증상은 쉰 목소리(애성)이며 성대의 부종이 점차 심해지면 실성, 흡기성 천명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기침도 흔한 증상의 하나이며, 그밖에 인후부의 건조감, 통증, 이물감 등이 있고 말을 많이 하게 되면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체온은 일반적으로 38'C이며 초기에는 후두의 분비물이 적은 양이나 점차 양이 많아지면서 때로는 혈액이 묻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대는 발적과 종창과 부종이 있으나 운동 자체에 손상을 받지는 않습니다.
후두경을 통해서 보면 성대는 붉게 충혈되어 있고 부종이 있으며 피열근부위에 충혈, 종창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로는 성대에 막이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반드시 후두 디프테리아와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3. 원인,병태 생리
병원체는 대부분이 바이러스이나, 연쇄상구균, 폐렴균 등 세균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으며 그밖에 화학약품, 담배, 건조한 공기, 성대의 과용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4. 치료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 않으나 발열, 심한 기침,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전신적인 안정은 물론 성대를 쉬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의 온도, 습도를 조절하며 거담제를 투여하면 분비물이 후두 및 기관 내에서 건조 되어 가피를 형성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처치에도 증상 호전되지 않고 악화될 때는 세균에 의한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광범위 항생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특히 노령 환자에서는 폐렴과 같은 합병증 발생을 주위해야 합니다.
- 이전글
- 담관암과 담도암의 정의
- 다음글
- 식도암